손가락 압궤 손상 및 절단상으로 내원해주셨던 손OO환자분 사례입니다
2018-05-29
<손OO환자분 사례>
증상 : 손가락 압궤 손상 및 절단상
42세 남성 손OO환자분은 근무를 하던 중 프레스에 손이 깔려 2, 3, 4번째 손가락에 압궤 손상 및 절단상을 입어 내원 하였습니다. 절단된 수지는 손상이 매우 심해 미세수술이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. 우선 전신마취를 시행하고 세척을 한 다음 관찰을 해보니, 2, 3, 4번째 손가락은 절단 상태, 3번째 중수골은 심각한 개방성 골절, 손바닥 근육에는 심한 손상과, 신경혈관에도 복합적인 손상을 입은 상태였습니다. 우선 괴사한 조직들을 먼저 제거한 뒤 투시 조영 장비를(C-arm) 사용해 3번째 중수골에 핀과 와이어를 고정하는 정복술을 시행하였습니다. 망가진 손의 근육들은 건 봉합술을 시행 하였으며, 출혈이 심한 부위는 지혈을 위해 결찰술을 시행 하였습니다.
2주 뒤 전신 마취하에 수술부위의 괴사한 조직들을 제거 한 뒤 3번째 중수골의 핀을 제거 하였습니다. 기구를 사용해 2, 4번째 근위 수지골 부위에 절골술을 시행 한 뒤 손상 된 손가락 부위에 혈액공급과 결손 된 피부를 채우기 위해 몇 주간 복부에 절단 부위를 심는 복부 피판술을 시행 하였습니다.
1주 뒤 전신 마취하에 투시 조영 장비(C-arm)을 사용해서 3번째 중수골에 고정 했었던 와이어를 제거 하고 주위에 피부를 끌어와 결손된 부위를 덮어주는 국소 피판술을 시행하였습니다.
1주 뒤 전신 마취하에 복부에서 수부를 박리 한 다음 각 부위에 봉합을 시행 하여 수술을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(수술 전)
(치료과정)
(수술 후)